fairworld's life

How to use happydays 본문

Mobile Life

How to use happydays

fairworld 2007. 7. 16. 09:48
 

HappyDays ver 1.34 (Download - 46k)

구        분 : 114pda | Personal | 생활 정보 관리 |
▷ 가      격 : Freeware
▷ 작동환경 : Palm OS 2.0 이상
▷ 제      한 : 없슴
▷ 평      가 : ★★★★★
▷ 개      발 : http://oopsla.snu.ac.kr/~jmjeong/palm/happydays
▷ 개  발 자 : 정재목 jmjeong@oopsla.snu.ac.kr
▷ 개  발 일 : 2000. 8. 29
▷ 리  뷰 일 : 2000. 9. 20
▷ 비      고 :


happydays-about.gif (2472 bytes) HappyDays는 Palm의 기본 응용 프로그램인 AddressBook으로부터 생일이나 Event, 기념일 등의 정보를 읽어서 관리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여타 동류의 프로그램에 비해서 기능도 떨이지지 않을 뿐더러 프리웨어이고 게다가 개발자가 한국사람 이라 한글지원 서비스가 완벽합니다. happydays-main.gif (2078 bytes)

< 특징 >

* 자동 캐슁 : 사용자가 명시적으로 AddressBook으로부터 읽어 오는 것이 아니라 Address Book의 내용이 변경되면 자동으로 필요한 정보를 읽어와서 관리.
* 음, 양력 지원: 양력 정보 뿐만 아니라 음력 정보도 지원합니다. 내부적인 유틸리티로서 메뉴에서 음력, 양력 변환을 지원.
* 기념일을 Date Book이나 ToDo, Memo Pad으로 자동으로 옮길 수 있는 기능을 제공.

< 설 치 >

본 배포 판에는 딸랑 두개의 파일이 들어있군요. 다른 배포판엔 매뉴얼이 포함되어 있었는데...
* happydays-kt.prc : 한팁 용 한글판.
* happydays-km.prc : 한메한글 용 한글판입니다.
둘 중 사용환경에 따라 하나만 인스톨하면 됩니다.

< 프로그램을 실행시켰을 때 혹시 이런 화면을 만난다면 >

1) 사용자정의 필드 에러 창을 만났을 때

happydays-err-1.gif (2316 bytes)

팜의 내장 어플리케이션인 Address에는 4개의 Custom 필드가 있습니다. 이중 하나가 Birthday로 바껴있지 않을 경우 나타나는 메시지입니다. 여기에 대한 대처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happydays-custom.gif (2149 bytes)

a) 팜의 Address에서 메뉴 - Options - Rename Custom Fields를 선택한 후 Custom 1로 되어있는 부분을 Birthday로 바꾸어 주고 Happydays를 다시 시작합니다.

happydays-pref.gif (2646 bytes)

b) Custom 필드를 다른 이름으로 해서 이미 생일 등을 관리해 오고 있을 때는 설정 버튼을 탭 한 후 나타나는 화면에서 사용자정의 필드의 Birthday부분을 사용중인 필드의 이름으로 고친 후 승인 버튼을 탭 합니다.

2) 잘못된 이벤트 포맷 창을 만났을 때

happydays-err-2.gif (2162 bytes)

Happydays의 날짜 포맷은 팜의 System 카테고리의 - Preferences - Formats - Date에서 설정한 형식을 따릅니다. 그런데 Address의 Birthday 필드에 입력한 날짜 형식과 팜의 Preferences에 있는 날짜 형식이 다를 경우 이런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이때 수정 버튼을 누르면 팜의 해당 레코드로 이동하여 날짜 형식을 바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happydays-format.gif (1909 bytes)

이때 한건만 이런 형식을 따른 다면 위처럼 해서 수정하겠지만 생일을 기록한 모든 필드가 잘못되어 있다면 팜의 Preferences - Formats - Date에서 수정하는 것이 더욱 편리합니다.

< Address Book에 기념일 입력하기 >

1) 생일 관련 날짜 형식

"-)" 또는 "#)" 그리고 날짜

'-)'는 음력 기념일 또는 생일을 나타냅니다.
'#)'는 음력 기념일 또는 생일 중 윤달인 날을 나타냅니다.

Happydays에서는 프로그램내에서 데이터의 입력을 받지 않습니다. 대신 Address Book의 Custom 필드에 있는 내용을 프로그램 실행 시 마다 가져옵니다.
데이터 입력의 다양한 예를 들면,
(System preference의 date format이 'Y/M'D'로 되어 있을 경우)

a) 1977/7/7 또는 77/7/7 - 양력 1977년 7월 7일 (년도를 100보다 적게 적을 경우 1900년대로 간주합니다.
b) 9/9 - 양력 9월 9일
c) -)1988/11/11 - 음력 1988년 11월 11일

2) 하나의 Birthday 필드에 복수개의 기념일 입력하기

가족들의 생일이나 기념일을 하나의 Birthday 필드에 복수 개 입력할 수 있습니다.

happydays-m-input.gif (2341 bytes)

예)
LastName: 홍길동
Birthday: * .할아버지 1920/5/3 * 할머니 1925/12/2
* 아버지 -)1943/5/1
*Wedding 부모님_결혼기념일 1970/1/23 ->

예처럼

a) 여러 개의 기념일들은 엔터를 입력해서 새로운 라인에 입력해야 합니다.
b) '*'와 '할아버지' '1920/5/3'사이는 space로 구별됩니다. 그리고 각 단어들은 중간에 space가 없어야 합니다.
c) 할아버지 앞에 "."을 찍으면 last name이 출력되지 않습니다.
c) 단어 중간에 space를 넣고 싶은 경우에는 '_'를 대신 사용합니다.
d) Birthday가 아닌 다른 기념일들은 *에 붙여서 기념일명을 써주면 됩니다.

Happyday의 출력화면과 비교해 보십시오.

happydays-main.gif (2078 bytes)

a) 음력으로 입력한 아버님 생일은 양력으로 변환되어 나타납니다.
b) 부모님의 결혼 기념일은 01/1/23일이 되면 31회째 임을 나타냅니다.
c) 다만 생일 뒤의 나이는 우리나이 보다는 한살이 적게 표시됩니다.
d) 마지막 필드의 B와 W는 Customer 필드에서 입력한 내용의 머리글자에 따릅니다. 즉 입력하지 않으면 B는 Birthday로 간주되고 위의 예처럼 Wedding으로 시작하는 경우에는 W가 표시됩니다.
e) 메뉴 - 옵션 - 설정에서 음력강조에 체크 한 경우 해당 기념일에 밑줄이 그어집니다.

생일 뿐이 아니라 설이나 추석 같은 명절이나 행사도 위와 같은 형식으로 등록하면 됩니다.

< HappyDays 설정 창 : 메뉴 - 옵션 - 설정 >

happydays-pref.gif (2646 bytes)

* 시스템 날짜 형식 대신에 사용할 형식 - Address Book의 Custom 필드에 기록된 날짜 형식이 시스템의 날짜 형식과 틀릴 경우 해당 항목에서 선택합니다.
* 주소록의 노트 필드 읽기 - Happydays는 Address Book의 Custom 필드에서 데이터를 읽어 올 뿐만 아니라 Address의 노트 필드에서도 데이터를 불러 올 수 도 있습니다. 형식에 대해서는 부속 매뉴얼을 참고 바랍니다.
* 음력강조 - 체크 표시 한 경우 Happydays의 화면에 밑줄을 쳐서 강조표시 합니다.

* 알림 레코드 형식 - Happydays의 메인 화면에서 메뉴 - 유틸리티를 선택하면 기념일을 Date Book나 To Do List로 보내서 관리 할 수 있을 뿐더러 알람 설정 까지 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아래의 팁에서 설명하는 것과는 달리 전체의 레코드를 보냅니다.
* 사용자 정의 필드 : Address Book의 Custom 필드에서 불러올 필드의 이름을 적어줍니다.
* HD 식별자 : Address Book의 노트 필드에서 데이터를 불러올 경우 사용할 식별자를 적습니다.

< 메뉴 - 유틸리티 >

happydays-n-date.gif (2528 bytes)

* 일정관리에 알림 - Happydays 메인 화면의 모든 레코드를 Date Book에 보냅니다. 알람이 며칠 전에 울려서 알려 줄 것인지 시간을 언제로 할 것인지, 기념일을 몇 년간 기록할 것인지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일정관리에서 정리 - Date Book에 보낸 모든 레코드를 삭제합니다.

happydays-n-todo.gif (2427 bytes)

* 할 일에 알림 - Happydays 메인 화면의 모든 레코드를 To Do List에 보냅니다.

* 할 일에서 정리 - To Do List에 보낸 모든 레코드를 삭제합니다.
* 메모장으로 전송 - Happydays 메인 화면의 모든 레코드를 Memo Pad로 보냅니다.
* 양력을 음력으로 - 양력을 입력하면 음력으로 변환하여 보여줍니다.

happydays-ch.gif (2272 bytes)

* 음력을 양력으로 - 음력을 입력하면 양력으로 변환하여 보여줍니다.

팁)
* HappyDays List에서 그래피티 영역의 'abc'를 누르면 이름으로 정렬하고, '123'을 누르면 생일 순으로 정렬합니다.

happydays-tip.gif (1917 bytes)

* HappyDays의 메인 화면에서 특정 레코드를 선택하면 나타나는 HappyDays View 화면에서 원래의 기념일 다음에 나오는 숫자는 기념일이 발생한 날로부터 오늘(다음에 올 이벤트 날이 아닌)까지 흘러간 날짜 수입니다. 어떤 사람이 지금까지 며칠을 살았는지 보고 싶은 경우에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happydays-n-date2.gif (2612 bytes) 하단의 DB버튼을 누르면 화면에 표시된 이 기념일을 DateBook에 기록하고, TD버튼을 누르면 To Do List에 기록합니다. 물론 옵션을 전부를 선택하면 레코드 전부를 보낼 수 도 있습니다. happydays-n-todo2.gif (2414 bytes)

무엇보다도 음력까지 지원한다는 점이 무척 마음에 듭니다. 동양인에게 있어선 음력은 떼어 놓을래야 떼어 놓을 수 없는 것이지요. 제 개인적으로도 국산 프로그램은 첫번째 리뷰입니다. 앞으로도 좋은 국산 프로그램을 소개 할 수 있는 날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이자리를 빌어 좋은 프로그램을 공개해 주신 정재목님께 감사드립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시는 분은 격려나 감사의 메일을 보내시면 어떨까요! 국내개발자 여러분 힘내십시오.